1소아중이염
중이염은 보통 6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감기를 앓은 후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중이염이 잘 발생하는 나이는 6개월-3세 사이이며,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가 간단하고 치유도 빨리
되지만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아이들의 고통이 심해집니다.
1중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나타나는 중이염
중이염은 귀 고막의 안쪽인 "중이"라는 곳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으키는 병을 말합니다. 귀의 구조는 크게 바깥 귀, 가운데 귀(중이), 안쪽 귀로 구분하는데 고막 바로 안쪽에 위치하는 곳이 중이입니다. 중이의 구조 중 '이관'이라는 부분은 코와 연결되어 코와 귀속의 압력을 조절해 주고 있습니다.
2어린이들에게 왜 중이염이 잘 발생할까?
특히 아기들은 면역이 약하여 감기가 자주 걸릴 뿐 만 아니라 성인에 비해 이(耳)관이 짧고 넓으며 수평적이어서 코에서 있던 병균이 귀 안으로 잘 전달되어 감기에 걸리면 중이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이관의 구조는 점차 좁아지고 길어지기 때문에 중이염의 빈도도 줄어듭니다.
3귀가 아프고 열이 나는 것이 특징적 증상
- 귀가 아프고 열이 나는 것이 특징으로 심한 경우 귀 고막이 터져 고름이 나오기도 하고 오래 지속되면 고막 안에 물이 차서 소리가 잘 안 들린다거나 "윙"하는 이상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 중이염에 걸리면 어린 아이들은 칭얼댈 수 있고, 평소보다 까다롭게 굴고, 수면이나 수유에
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 귀가 심하게 아프다거나 귀와 함께 온몸이 아파 보이는 경우는 밤이라도 응급실로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아이들이 열이 나서 보채거나 귀를 잡아당기는 행동을 하거나 TV를 볼 때 소리를 높이거나 너무 가까이에서 보거나 주위가 산만한 증상을 보인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2주 정도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
- 급성 중이염→ 치료를 해주지 않아도 70%정도에서 우리 몸에 있는 면역물질에 의해서 1-2주내에 자연 치료 되기도 하므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합니다.
-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항생제로 10-14일간
치료를 해주어야 하며 진통제, 해열제, 국소 열 치료 등으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약을 복용한 후, 증상이 바로 좋아졌다고 해서 약을 더 이상 먹지 않는 경우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가 끝난 경우라 할지라도 2주 후에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5소아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 우유병을 오래 빨게 하지 말며 누워서 우유병을 빠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 중이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가 담배 연기이므로 아이들 근처에서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합니다.
- 비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걸리면 중이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평소에 잘 치료받도록 합니다.
- 독감에 걸리면 중이염이 잘 생기므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폐구균 예방 접종을 하면 중이염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평소에 손을 잘 씻고 아플 때 충분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