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오는 소변은 신체적인 문제와, 사람으로써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조절능력을 상실했다는 좌절감 등 심리적 문제까지 동반해 노년기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큰 원인 중 하나이다.
요실금의 원인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방광 근육이 비대해지고 방광의 확장 능력이 저하되어 소변을 보유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고, 요도괄약근의 약화, 골반 근육의 저하 등이 동반되면서 요실금이 생기게 된다. 평소 수면제나 진정제, 항히스타민제 등을 복용하고 있다면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요실금의 증상
요실금은 갑작스러운 기침, 웃는 중에 잘 나타나며 심해지면 일어설 때나 가만히 있을 때에도 나타난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속옷을 적심으로써 느끼는 당황스러움과 수치심은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까지도 야기시킨다. 가벼운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받는 정도가 되면 밖에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또한 속옷을 적신 소변으로 인해 피부질환이 생기고 소변 냄새로 인해 주위 사람들이 가까이 가는 것을 꺼리게 되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요실금의 치료 방법
생활 습관 개선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커피나 술, 자극적인 음식, 초콜릿 등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도록 한다.
골반 근육 운동 골반 근육 운동은 눕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다른 곳에는 모두 힘을 빼고 항문과 질(요도)이 있는 부분을 조이는 운동이다. 항문 주위에 힘을 준 상태에서 10초 동안 수축한 후 10-15초 동안 이완시키면 되는데 한 번 시행 시 15회 정도로 하루에 3-4회 정도 시행하면 된다. 단,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시작하지 않도록 하며 힘들 경우 1-3초 동안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가며 시행한다.
약물요법 괄약근의 수축을 유도하는 약물, 방광의 긴장을 풀어주는 약물 등을 이용한다.
수술 증상이 심하며 약물이나 운동을 통해서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쳐져 있는 요도 부위를 원래 위치로 올려주는 수술을 받게 된다.
제공-하이닥(www.hidoc.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