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피임약 공급량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이를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여성은 많지 않다. 피임약은 복용법을 잘 지킨다면 피임율이 99%에 달하지만, 복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이렇게 높은 피임율을 기대할 수 없다. 또 생리주기 조절 목적으로 피임약을 찾지만 언제부터 복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이도 적지 않다. 피임약을 둘러싼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확한 복용 방법을 전달하기 위해 하이닥 복약상담 김예도 약사가 나섰다.
Q.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피임약이라 함은 주로 ‘경구용 피임약’을 의미합니다. 피임약 종류는 크게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 경구용 피임약, 병원 처방전이 필요한 경구용 피임약, 그리고 응급 시 복용하는 사후피임약, 이렇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접하는 것은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 피임약입니다.Q. 어떤 성분이 들어있나요?피임약은 주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은 여성 호르몬으로, 체내 농도가 높으면 난자의 성장을 억제하고 배란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게스틴은 종류가 다양해서 1~4세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피임약은 2세대 또는 3세대입니다.Q. 2세대보다 3세대 피임약이 좋은 건가요?2세대 피임약은 1세대 피임약의 부정출혈 부작용을 개선한 반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도 구조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여드름, 털 증가(다모증) 등 안드로겐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세대 피임약은 이러한 안드로겐 부작용을 줄인 반면, 혈전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인 여성이나 혈전 위험성이 높은 사람에게는 3세대가 아닌 2세대 피임약을 추천합니다.Q. 처방용 피임약은 일반의약품과 뭐가 다른 건가요?피임약의 경우 4세대 프로게스틴이 들어가면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4세대 프로게스틴의 경우 혈전 위험이 큰 성분이라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것입니다. 처방용 피임약은 피임법으로서 경구피임약을 사용하고자 하는 여성에서 ▲월경전 불쾌장애 증상의 치료 ▲중등도 여드름 치료(피임에 금기가 아닌 14세 이상의 여성) ▲월경곤란증의 치료 등에도 사용됩니다.Q. 피임을 목적으로 한 피임약 복용 방법은?피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매일 하루 1정씩 21일간 일정한 시간에 복용한 후 7일간 휴약해야 합니다. 7일간의 휴약기에 생리가 다시 시작하게 되는데, 약 복용을 중단한 시점에서 1~2일 정도 후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간 복용을 쉰 후에는 생리가 끝나지 않았어도 다시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피임약은 최소 7일간 복용한 후에 피임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첫 복용 7일간은 콘돔 등의 차단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Q. 생리주기 미루는 용도라면?생리주기를 미루는 목적으로 복용한다면 생리예정일 7~10일 정도 전부터 미루고 싶은 날짜 하루 전까지 매일 1정씩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복용일로부터 1~2일 이내에 생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Q. 피임약 복용을 까먹었다면?원래 복용해야 하는 시간으로부터 12시간 이내로 생각난 경우 즉시 1정을 복용합니다. 12시간 이상 지난 시점에 알았다면 복용 주차에 따라 달라진다. 복용 1주차인 경우 즉시 2정을 복용하고 차단피임법을 7일간 병행합니다. 복용 2주차인 경우 즉시 2정을 복용합니다. 만약 이틀 이상 복용을 잊었을 경우 7일간 차단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복용 3주차인 경우 7일간의 휴약기를 갖고 다시 새로운 사이클을 시작하면 됩니다.Q. 사후피임약은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나요?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가능한 한 빨리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대한약사회는 성관계 후 12시간 이내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보노르게스렐 성분의 피임약은 시간이 갈수록 피임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제대로 발현됩니다.Q. 피임약의 부작용은?피임약의 흔한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시간을 취침 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Q. 피임약 복용 시 항생제 먹어도 될까?페니실린 등 일부 항생제는 에스트로겐의 장간순환을 감소시켜 피임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덱사메타손 등의 스테로이드나 대부분의 뇌전증약은 피임효과를 감소시켜서 피임이 실패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각종 항진균제, 고혈압약, 고지혈증약 등은 피임약의 농도를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자몽주스 역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의 혈장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성분의 혈장 농도가 증가하면 그만큼 부작용이 생길 위험도 많아지는 것입니다.Q. 피임약 복용, 금기인 사람도 있을까?다음과 같은 사항에 해당되는 사람이라면 금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5세 이상 ▲흠연자 ▲고혈압 환자 ▲혈전색전증 또는 혈전유병력 환자 ▲유방암, 자궁내막암 환자 ▲관상동맥질환 환자. 에스트로겐은 혈액응고인자를 활성화해서 혈전 생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에스트로겐 의존성 암의 종양을 키울 수 있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김예도 (약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