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낙상, 이런 경우 빨리 병원에 가야..
아이가 떨어졌을 때 굴러 떨어졌을 때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많다. 높은 곳에서 굴렀거나 계단에서 떨어졌을 때는 우선 머리를 잘 살펴 보아야 한다.
금방 울음을 그치면 안심해도 되지만 갑자기 구토를 하고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하게 보채거나 졸도를 하면 뇌를 다쳤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즉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한다.
굴러떨어 진 직후에는 괜찮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갑자기 졸도하면 곧바로 병원에 데려가도록 한다. 아이가 의식이 흐려지고 엄마를 몰라보고 경기를 하거나 심한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자꾸 토하는 것도 증상 중에 하나이다. 이런 증상들은 대개 머리를 부딪힌 후 48시간 안에 잘 나타나므로 이 시간 안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곧바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할 때 ① 아이가 잠에서 잘 깨지 않고 평소보다 오래 잠을 자는 경우. ② 2차례 이상의 구토 증상이 있을 때. ③ 머리가 아프다고 하며 점차 심해지거나 24시간 이상 지속될 때. ④ 경련(경기)을 일으킨 경우. ⑤ 목(뒷머리)이 아프다고 할 때. ⑥ 코 또는 귀에서 피가 나왔을 때. ⑦ 귀에서 하얀 분비물이 나올 때. ⑧ 시력, 청력, 언어에 이상한 증상을 보일 때. ⑨ 손발에 힘이 없거나 잘 걷지 못할 때. ⑩ 오랫동안 울고 보채는 등 평소와는 다른 행동이 나타날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