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들을 가장 신경 쓰이게 만드는 것은 아마 말 그대로'높은 혈압'일 것이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중증의 고혈압을 어떤 조치도 없이 방치하면 장기가 손상되고 '뇌졸중', '동맥류', '심부전', '심장마비' 및 '만성 신장 질환' 등 목숨을 위협하는 질환의 위협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병원에서 재는 혈압과 가정에서 재는 혈압이 달라 제대로 된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가정혈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가정혈압이 중요한 이유, 하이닥 순환기내과 상담의사 류재춘 원장(류재춘내과의원)이 설명했다.
고혈압은 수축기혈압 140 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 90 mmHg 이상으로 정상 혈압은 수축기혈압과 이완기 혈압 모두 120 mmHg와 80 mmHg 미만일 때로 정의한다. 2021년 고혈압 팩트 시트에서 20세 이상 고혈압 유병자 중 인지율은 70%, 치료율은 66%, 조절률은 48%로, 2009년까지는 관리 수준이 빠르게 향상됐으나 이후 향상 속도가 둔화됐고, 특히 고령 여성의 고혈압 관리 수준은 최근 오히려 저하되는 추세다.
가정혈압은 고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과 심혈관계 질환의 예후를 예측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의료인이 측정할 경우 불안감을 유발하여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백의 효과를 배제할 수 있고 고혈압에 관한 관심과 치료에 대한 순응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진료실혈압 측정은 '백의고혈압', '가면고혈압', '아침고혈압', '야간혈압'의 형태 등에 대한 진단이 불가능하므로 가정혈압 측정이 이용된다. 가정혈압 기준으로의 고혈압은 135/85mmHg 이상으로 정의하며 백의고혈압은 진료실혈압이 140/90mmHg 이상이고, 가정혈압 또는 주간활동혈압이 135/85mmHg 미만인 경우로 정의한다.백의고혈압을 정확하게 진단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약물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약물치료 시작 전 가정혈압 측정을 권장한다. 백의고혈압 환자에게는 생활 요법을 권하고 있으나, 진성고혈압으로 이환 될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어 주기적인 혈압 측정을 권고한다.가면고혈압은 진료실혈압이 140/90mmHg 미만이나, 가정혈압 또는 주간활동혈압은 고혈압인 경우로 정의한다. 남성, 흡연, 알코올 섭취와 관련성이 높고, 직업적 스트레스가 높은 환자에게서 더욱 흔하며, 혈압의 변동이 큰 환자들에서 그 발생 위험도가 높다. 특히, 가면고혈압은 백의고혈압에 비해 심뇌혈관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아, 철저한 약물치료가 고려된다. 혈압이 160/100 mmHg 이상이거나 목표혈압보다 20/10 mmHg 이상 높은 고위험군에서는 2가지 이상의 약제 성분이 단일 제형에 포함된 단일제형 복합제를 처음부터 투여할 수 있다. 용량을 증량하기보다는 기전이 다른 두 가지 약을 병용하는 것이 강압 효과와 순응도를 동시에 높이면서 부작용은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혈압치료가 장기화되거나 혹은 임상적 위험도가 높거나 또는 목표혈압이 낮은 환자일수록 목표혈압에 도달하기 위해 2가지 이상의 고혈압약이 필요하다. 한국인 고혈압치료 현황에서도 치료자 60%가 2제 이상 복용하고 60%가 레닌-안지오텐신계 억제제와 칼슘차단제 2제 요법 사용하고 있다. 레닌-안지오텐신계 억제제와 칼슘차단제, 이뇨제 중에서 두 가지 약을 병용하여 투여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으며 베타차단제와 이뇨제의 병용 요법은 당뇨병 및 대사장애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뇨제를 포함하여 작용 기전이 다른 고혈압약을 3가지(레닌-안지오텐신계 억제제와 칼슘차단제, 이뇨제) 이상 병용 투여하고 각각의 약의 용량을 최적 용량으로 투여하여도 혈압이 140/90mmHg 미만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를 ‘저항성 고혈압’이라 한다. 저항성 고혈압은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먼저 약 순응도를 확인하고, 가정혈압이나 활동혈압을 측정하여 백의고혈압을 배제한 후 치료에 저항하는 다양한 원인을 찾아야 한다. 혈압 조절이 안되는데 표적장기 손상이 없고, 약물 증가 시 저혈압 증상을 호소하면 먼저 가성 저항성 고혈압이 아닌지 의심하고 부적절한 혈압측정을 확인한다. 저항성 고혈압의 발생 원인은 이차성 고혈압, 부적절한 혈압측정, 처방 용량이 작거나 부적절한 병용 요법 등 다양하지만 고혈압약 복용을 지시대로 따르지 않는 환자의 순응도 부족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그리고 감기약,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피임약, 과도한 소금 섭취, 과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글 =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류재춘 원장 (류재춘내과의원 순환기내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