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질 초음파 검사'라고 불리는 질 초음파 검사는 자궁 내막 상태나 여성 생식기 질환을 진단할 때 가장 먼저 시행하는 영상 검사다. 복부에 탐촉자를 대고 진행하는 복부 초음파 검사보다 여성 생식기를 가까이에서 관찰하므로 더 자세한 영상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질 초음파 검사 한 줄 요약긴 막대기 모양의 탐촉자를 질 내에 삽입하여 자궁, 난소, 난관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다.◇ 어떤 검사인가요?검사 전 금식 등 별도의 준비는 필요하지 않다. 다만 생리량이 많을 때는 검사를 피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성 경험이 없는 여성은 처녀막 상태에 따라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실 입장 전, 하의 속옷을 탈의하고 부인과용 가운으로 갈아입는다. 바로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약간 들어 올리고 양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초음파 탐촉자를 질에 삽입해 검사한다. 검사 시간은 부인과 검사만 시행하면 10분 미만 정도이며 임신 및 태아 검사는 30분 이상 걸릴 수 있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성인 여성이라면 건강을 위해 1년에 한 번씩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임신 초기에는 임신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이 확인된 경우, 질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이 정상적으로 잘 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질 초음파 검사 결과- 정상 소견
"초음파 영상이 정상이에요."자궁과 난관 및 난소 그리고 골반 내 장기에 병변 및 이상이 없음을 예상할 수 있다.
- 이상 소견
"초음파 영상이 비정상이에요."자궁과 난관 및 난소 그리고 골반 내 장기에 병변 및 이상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난소에 종양이 있다면 종양 크기와 내부 구성 등을 비교적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 예측할 수 있다.그러나 초음파 검사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힘들 때는 복부 초음파나 CT, MRI 등 추가적인 영상 검사가 필요하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