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22일 독일 정부 대변인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으로 모더나 백신을 접종 받았다고 밝혔다.올해로 66세인 메르켈 총리는 지난 4월 1차 접종 당시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 받았는데, 2차 접종을 모더나 백신으로 맞아 교차 접종을 받았다.
독일, 프랑스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희귀 혈전 부작용을 우려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자에게 2차 접종은 다른 백신으로 교차 접종도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그뿐 아니라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각국은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백신 공급 상황에 따라 백신 접종에 유연성을 더하기 위해 교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와 퀘백 주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이 불확실하고 백신의 부작용 중 희귀 혈전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교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와 논의는 이미 예전부터 시작되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상자가 나온 영국에선 올해 2월부터 이미 약 700만 파운드를 투자해 교차 접종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시험은 아스트라제네카와 공동으로 백신을 개발한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가 주도하는데 교차 접종의 안전성을 확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콤-코브(Com-Cov)라고 불리는 이번 임상시험에선 800명의 50세 이상 연구 참가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을 했다. 지난달 13일에 발표된 선제 결과에 따르면 4주 간격으로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을 받은 연구 참가자들에게서 ‘통증’, ‘피로감’, ‘어지럼증’, ‘두통’ 등 부작용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교차 접종 시 부작용 증상 빈도가 증가했지만, 부작용이 동일 백신 접종과 똑같이 며칠 사이에 사라졌으며 그 외 다른 안전성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이며 50세 이상 참가자를 대상으로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 백신 접종 시 나타나는 부작용이 노년층보다 면역반응이 더 강하게 오는 젊은 층에게 더 세게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국가 중 하나인 스페인에서도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지난달 18일 스페인 카를로스 3세 보건 연구소는 자체 연구한 백신 교차 접종 연구를 내놓았다. 18~59세 사이 성인 663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교차 접종을 받은 참가자들의 면역반응이 향상되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자 보다 겹합항체는 최소 30배, 중화항체는 7배 늘어났다. 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교차 접종에 대한 모든 연구들은 동료 평가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제한적인 내용들만 포함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연구에 참가한 참가자 수가 수백 명에 불가해 최소 수백만 명을 한 번에 교차 접종해야 하는 지금 상황에서 백신 접종자들을 부작용 위험에 여과 없이 노출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가 크다. 대한민국 역시 오는 7월 한시적으로 교차 접종을 실행하겠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교차 접종에 대한 근거가 빈약하다.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8월 이후의 계획은 앞으로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 백신의 공급 상황과 국내외 연구 결과, 해외 사례 등을 분석해서 추가 검토 후 결정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에 따르면 “지난 11일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을 완료했으며 2주 후인 25일 이후부터 교차 접종 시험 대상자의 혈액을 채취해 조사할 계획이다”라고 발표했다. 전 세계 백신 전문가들은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이 분명 일부 효과가 있다고 확인이 되었지만, 안정성과 효능 측면에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말한다. 마거릿 해리스 WHO 대변인은 “WHO는 아직 교차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다”라고 전하며 “교차 접종의 안전성에 대한 확실하고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라고 말했다.현재 교차 접종이 시행되는 국가는 캐나다, 독일, 스웨덴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이다. 현재 인도와 말레이시아도 백신 교차 접종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Steffen Seibert 트위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