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덜미가 뻣뻣하고 아프면서 목을 자주 부여잡게 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면 그 원인을 한 번쯤은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목은 심장과 뇌의 가운데에 있으면서, 중요한 혈관과 신경 등이 지나는 매우 중요한 곳이기 때문이다.
△ 뻐근한 목, 답답한 가슴의 원인1. 잘못된 자세목이 앞으로 튀어나온 거북목(일자목), 척추측만증 등 만성적인 자세불량으로 인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척추, 디스크 등에 문제가 생겨 목 주변에서 어깨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다.
2. 고혈압고혈압 자체는 특정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지만,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 두통, 어지러움, 가슴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특히 대표적인 고혈압 합병증인 동맥경화로 인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동반되면 생명까지 위협하는 무서운 신호가 되는 것이 바로 가슴통증이다.
3. 긴장성 두통대부분의 사람이 경험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긴장성 두통은 평소 경쟁적이고 조급한 성격에서 더 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속적인 근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잘못된 자세로 목, 어깨 등의 근육이 위축되는 경우 목덜미가 뻣뻣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두통완화 방법으로 반식욕이 권장되는 것도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4. 목 디스크경추의 추간판이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 유발되는데, 어떤 신경이 눌리느냐에 따라 목 불편감은 물론 어깨, 팔, 손 등으로 다양한 부위에 증상이 나타난다.
5. 위장질환가슴통증은 만성위염, 역류성 식도염, 소화성 궤양 등 위장질환의 대표증상으로 꼽힌다. 가슴이 답답하고 상복부 전체가 무겁게 눌리는 듯한 불편감을 동반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