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몸에 있는 수분과 전해질을 적정 상태로 유지하고,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며 축적된 찌꺼기(대사산물)를 여과하여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또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을 만드는 역할도 한다.
신부전이란 신장(콩팥)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하는데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이중 급성 신부전은 증상이 급속도로 심해지는 경우 신장 쇼크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급성 신부전의 원인은?1. 신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는 경우(신전성 원인)저혈량과 저혈압으로 인한 신장허혈은 신장을 손상시키고 급성 신부전을 초래한다. 급성 신부전의 55∼70%가 이에 해당하며 심한 탈수, 과다 출혈, 화상, 심한 구토, 장기적인 이뇨제 복용, 췌장염이나 복막염, 패혈증 등이 신부전의 원인이 된다.
2. 신장자체의 직접적인 손상으로 인한 경우(신성 원인)신장 질환이나 신장 독성 물질에 의해 신부전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3. 요로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신후성 원인)요로결석, 종양, 요로 협착 등 요로계의 일부분이 폐쇄되어 신부전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급성 신부전은 한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서로 다른 원인들이 상호 유발시켜 일어날 수 있다.
급성 신부전의 증상 및 치료법은?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다가 신장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면 야뇨증, 수면장애, 피로감, 소화장애, 구역, 구토, 소변량 감소, 부종, 기억력 감퇴, 호흡곤란, 심부정맥, 경련, 혼수 등의 쇼크가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신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동반 질환을 치료하며 경우에 따라 수액요법과 투석치료(혈액, 복막)가 필요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