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패스트 푸드? 어린이 비만 푸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즐겨 먹는 햄버거나 치킨 세트에는 하루 필요한 열량 권장량의 최대 53%, 지방 섭취량의 최대 82%나 들어 있어 자칫 비만과 소아성인병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습니다.
무심코 먹는 햄버거 세트의 열량은 과연?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시중 패스트 푸드점에서 팔리는 18종의 세트메뉴를 조사한 결과, 햄버거와 감자튀김, 콜라로 구성된 햄버거세트의 열량은 650~1065㎉로, 10~12세 여자 어린이가 하루에 섭취해야 할 열량(2000㎉)의 33~53%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방 함유량도 22~41g으로, 일일 섭취 기준량(50g)의 44~82%에 해당합니다.
또 치킨 2조각과 콘샐러드, 비스킷, 콜라 등으로 된 치킨세트도 1인분 열량이 732~1007㎉, 지방 함유량이 25~32g에 달한다는 사실! 이는 각각 여자 어린이가 하루에 필요한 열량과 지방의 37~50%, 50~64%에 이르는 등 한 끼 식사나 간식으로 먹기에는 열량과 지방이 너무 많습니다.
이와 같이 패스트 푸드의 열량 및 지방 함유량은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소아 비만이나 소아성인병을 유발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패스트푸드를 아이들에게 먹이겠습니까?
요즘에는 과자 한 봉지 사도 겉봉에 성분분석 같은 표시가 적혀 있어서 자신이 먹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영양학적인 정보는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햄버거에는 아무 표시가 없으며, 순 쇠고기 100%라는 광고만 강조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지방이 10% 이상은 들어가야 푸석푸석하지 않고 모양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뼈 없는 닭고기. 정말 닭고기로 맛을 내는 것일까요? 옛날에는 우지로 만들다가 우지 대신 쇠고기 추출물을 넣어 맛을 유지했고 그 뒤는 줄 곳 첨가제에 의존하고 있으며, 어떤 걸 섞느냐는 ‘1급 시크리트’라고 합니다. 배합 성분은 둘째라고 하더라도, 최소한 어떤 인공첨가물이 들어갔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방부를 위한 합성보존료, 색깔과 향을 유지하는 발색제와 향료, 맛을 내기 위한 화학조미료 등이 얼마나 쓰였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햄버거에 끼워주는 장난감은 손해 보는 장사인데도 3~5살 때 입맛을 길들여 영원토록 패스트푸드와 관계를 맺으라는 장사 속에 어린 동심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이들 성장에는 이런 간식이 좋아요
볶거나 튀긴 것보다는 찌거나 구운 음식이 좋으며 조리시에는 기름을 가능한 한 적게 쓰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닭튀김을 좋아한다면 훈제구이나 닭백숙을 해주고, 라면은 면을 두 번 삶고 스프의 양을 줄이는 대신 야채나 멸치 등을 많이 넣어 끓여주다 점차 멸치국물을 낸 국수를 주게 됩니다.
이외에 단백질 함량과 핵산, 나이아신 등이 풍부해 성장과 두뇌발달에 좋은 꽃게찜, 비타민 A·C, 칼슘, 요오드가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시금치 스파게티, 필수아미노산에 DHA 등이 풍부한 생선조림, 감식초 및 올리브유 드레싱을 한 샐러드 등이 좋습니다.
어린이의 다이어트를 돕기 위한 부모 지침
1.자신이 날씬한 모습을 상상하며 바른 식생활과 운동법을 몸에 베게 합니다. 약속을 조금씩 어기더라도 나무라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도록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2.어머니와 같이 시장을 보고, 조리, 식탁준비, 설거지를 도와 영양, 위생, 바른 식생활의 기본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합니다.
3.칼로리가 낮고 영양가는 높은 자연식품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고, 고칼로리 인스턴트 식품은 아예 집에 두지 않습니다. 잘 보이는 곳에는 과일을 놓아둡니다.
4.작고 예쁜 그릇에 음식을 담아 식사의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식탁에 앉아 즐겁게 천천히 먹는 식사 예법과 잡곡밥 30번 씹기, 골고루, 특히 우리 몸의 윤활유가 되는 채소를 많이 먹도록 부모가 솔선 수범합니다.
5.아침은 꼭 먹고, 저녁식사 후에는 간식을 삼가고,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우유도 하루 두잔 씩 마십니다. 그러나 탄산음료는 이젠 그만!
6.식사 후 3분 이내에 이 닦는 습관을 길러 다음식사나 간식시간까지 입안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그래야 무언가 먹고 싶다는 유혹도 피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나 책상이나 T.V 앞에서 먹는 것은 금물.
7.운동은 식사를 맛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뿐만 아니라 깊이 잠들 수 있도록 하여 성장호르몬의 원활한 분비로 키를 크게 해줍니다. 시간을 정해 자전거타기, 수영, 축구, 배드민턴, 조깅 등 운동을 하도록 하고, 집안일을 도와주는 것도 좋은 운동이 되므로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합니다.
8.고쳐야 할 습관을 벽에 붙여두고 하루 한 가지씩 고쳐나가도록 하고, 발전이 있을 때는 운동기구, 책, 옷, 장난감 등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어떤 경우에도 음식으로 포상하는 것은 삼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