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보양식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단연 삼계탕이다. 실제로 삼계탕에 황기와 인삼, 대추 등을 넣어 끓이면 체력을 강화하고 원기를 회복시켜준다. 하지만 삼계탕 외에도 다양한 여름철 보양식이 있다. 그 중에 자신의 몸에 맞는 보양식을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여름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인지, 보양식과 함께 알아본다.
◇ 여름철 맞춤 보양식은?1.전복몸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잘 타는 체질이라면 전복 요리를 추천한다. 찬 성질의 전복은 열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고 아미노산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싱싱한 전복과 해초를 넣은 시원한 물회나 전복죽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양념장을 발라 구우면 야들야들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2.콩국수전복과 마찬가지로 콩 또한 성질이 차서 열이 넘치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평소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보양식으로 콩국수를 추천한다. 콩에는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들어있어 혈관 벽에 들러붙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한다.3.장어구이손질해서 숯불에 구워 먹어도 맛있고, 탕이나 튀김으로도 즐겨 먹는 장어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좋다. 장어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생강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생강은 살균 효과가 있어 장어에 있을 수 있는 식중독균을 해독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
◇ 여름철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음식은?수분이 많은 음식은 여름철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 된다. 대표적으로 수박, 오이, 코코넛 워터가 있다. 또한, 다이어트 도중 고기를 먹을 경우 오리고기를 먹을 것을 추천한다.1.수박수박은 90%의 수분과 다양한 영양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A, 비타민 C, 철, 마그네슘, 칼륨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신체 면역 기능을 향상하고 당뇨병이나 심장질환과 같은 특정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2.오이오이 또한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0g당 16Kcal로 다이어트 식단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비타민 C, 비타민 K, 마그네슘, 칼륨, 망간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3.코코넛 워터코코넛 워터는 전해질이 풍부해 수분 공급과 신체 활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당 함량과 탄수화물, 나트륨이 적으면서 칼륨이 풍부하고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4.오리고기고기를 먹을 경우 오리고기를 먹을 것을 추천한다. 오리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불포화지방산은 몸의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건강한 세포를 만들 수 있게 해주고 과도하게 먹지만 않으면 비만이 될 염려가 적다. 다만, 껍질째 먹을 경우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제거하고 먹을 것을 권한다. 오리고기는 수분이 많고 찬 성질이 있어 견과류나 잡곡과 궁합이 잘 맞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