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어떤 종류의 약이라도 소아에게 사용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소아는 성인에 비해 연령, 체중, 체표면적이 각각 다르고, 이에 따른 약물의 흡수, 대사, 배설능력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소아에게 처방되는 모든 약의 용법대로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아는 개인 특성에 맞는 약 처방이 안전해..
성인과 달리 아동은 나이가 같더라도 체중이나 체표면적이 다르므로 표준화된 용량 범위를 설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인체에 투여된 약물이 약효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흡수, 분포, 대사, 배설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신체적인 미성숙이나 장애가 있을 때는 약물의 효과가 변하게 됩니다.
특히 간 효소체계가 미숙하거나 약물과 결합하는 혈장단백질 농도가 낮을 때, 또는 신장(콩팥)이 미숙한 신생아의 경우에는 약에 의한 해로운 작용이 나타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신생아기가 지나면서 약물 대사가 빨라져서 더 많은 용량과 잦은 투약도 가능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에게 약을 사용할 때는 연령, 체중, 체표면적과 함께 성인의 표준용량으로부터 약 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에 소아가 앓고 있는 질병이나 신체적 결함 등의 특수성이 고려되어 의사의 최종 처방이 내려지게 됩니다.
약 복용 시 언제나 용법과 용량을 중시해야..
의사에 의해 처방된 약의 용량과 용법이 정확하게 지켜지지 않을 때는 약효를 기대할 수 없음은 물론 심각한 부작용과 위험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한 장기간 투병 중인 환아의 경우에는 약에 대해 더욱 민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약을 먹일 때, 의심 가는 용법이나 용량이 있으면 반드시 담당 의사에게 문의해서 그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또한 아이에게 약을 투여할 때는, 약물 투여 후에 나타나는 여러 변화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아이에게 이상한 징후가 나타나거나 부작용 등으로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담당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