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다이어트해서 체중 감량은 성공했는데, 유독 하체만 튼튼하다면 ‘Y 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Y 존은 ‘서혜부’라고도 불리며 넓적다리 부위의 위쪽 주변을 말한다. 이곳에는 대퇴 혈관과 림프샘이 있으며, 하체에서 발생한 독소는 발끝에서부터 무릎, 허벅지로 순환되어 Y 존 림프샘에서만 정화된다.
인체의 하수처리장, 림프샘우리 몸의 전체에 분포한 면역기관의 일종, 림프샘은 우리 인체 내에서 하수처리장 역할을 톡톡히 한다. 생체 내에서 발생한 여러 이물질이 혈관에 들어가서 전신으로 순환되기 전에 확인 및 면역반응을 일으킨다. 즉, 몸속의 노폐물을 정화해 외부로 배출시키는 거름망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림프샘은 보통 1mm~2cm의 크기고 전신에 분포되어 있으나 주로 겨드랑이와 서혜부, 목 등의 부위에 많이 모여 있다. 상체에서 발생한 독소는 귀밑, 겨드랑이, 복부, 목 등의 림프샘이 정화 작업을 하지만 하체에서 발생한 독소는 서혜부에 있는 림프샘에서만 정화를 한다. 즉, 우리 몸의 절반인 하체의 독소 대부분은 서혜부에 있는 림프샘이 담당하고 있다.
건강한 하체를 위해 Y 존을 지켜라Y 존에는 하체의 독소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물론, 다리로 혈액을 보내는 1차 혈관인 대퇴혈관이 있다. Y 존에서 시작해 다리로 내려가는 혈관으로, 몸속에 독소가 흡수되어 대사 과정을 거쳐 찌꺼기가 생성되면 대퇴혈관은 이 찌꺼기를 콩팥으로 이동시켜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Y 존 부위가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이면 부종과 통증 등을 유발한다. 특히 꽉 끼는 바지나 삼각팬티는 허벅지나 엉덩이를 압박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막는다. 이렇게 되면 허벅지나 엉덩이, 복부 등에 셀룰라이트와 피하지방이 쌓이게 된다.
서혜부 림프샘 순환을 돕는 Y 존 마사지‘하루 15분 기적의 림프 청소’의 저자 김성중 교수는 서혜부 림프샘은 특히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등이 생기면 많은 영향을 받는 곳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서혜부 림프샘이 순환이 잘 되면 다양한 예방과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서혜부 림프샘은 부종 물질과 출혈 물질 등이 처리되는 곳이기 때문에 수시로 마사지하면 염증을 예방하고 다리와 무릎, 고관절 통증이 완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엉덩이와 복부에 셀룰라이트와 피하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생리통의 원인인 프로스타글라딘이 림프샘으로 흡수되어 줄어듦으로써 생리통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Y 존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허벅지 안쪽 라인을 아래에서 위쪽으로 쓸어 올려주고, 양쪽 손날을 세워 앞쪽 팬티 선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밀어주듯 마사지한다. 너무 깊고 센 압력은 오히려 부종이 생길 수 있으므로 브러시를 사용해 가볍게 쓸어내듯 마사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