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가졌다는 기쁨도 잠시, 임신 기간 중 조심해야 할 것과 해야 할 일로 머릿속이 복잡해진다. 특히 아이를 위해 부족한 영양은 없는지 어떤 영양제를 챙겨 먹어야 하는지는 초보 엄마들의 관심사이다. 초기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성분인 엽산에 대해 알아본다.
엽산은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 B군 중 하나로, 임신 기간 중 초기 1~4개월 동안 잘 섭취해야 한다.
▲ 임신 중 엽산이 부족하면?>임신중에는 태반형성을 위한 세포증식, 태아 성장, 혈액량 증가 등을 도와주기 위해 엽산이 요구되는데 임신 초기 엽산이 결핍되면 신경관결손, 심장기형, 척추기형 등 태아의 척추와 신경계에 선천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임산부는 태반조기박리, 빈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임신 중 엽산제 복용 시기는?임신 계획 시 3개월 전부터 임신 3개월까지 엽산 섭취하면 엽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기형 유형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신경관 결손 태아를 임신한 경험이 있는 여성은
더 많은 섭취량이 요구되며 출산 후 모유를 먹일 경우에도 섭취가 권장된다.
▲ 임신 중 엽산 권장량은?임산부 엽산 권장량은 0.6mg으로 비임신 여성보다 0.2mg 많다. 한국모자보건학회는 임신 전부터 분만 후 수유 기간 동안 지속하여 엽산제 0.4mg ~1.0mg을 권장하고 있다. 미국산부인과학회는 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 3개월까지 1일 0.4mg 엽산제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엽산을 함유한 음식을 통해 권장량을 충족시키는 어려우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해 엽산제를 복용할 수 있다.
▲ 전국 보건소 ‘임산부 엽산제 지원’임산부의 엽산 부족으로 인한 태아의 유사한 또는 선천성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일로부터 3개월까지 임산부에게 전국 보건소에서 엽산제를 지원한다.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 중 직장 등의 사유로 임산부가 희망할 시 최대 3개월분을 일시 지급 받을 수 있다.
▲ 엽산이 함유된 식품은?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음식 조리 시 열을 지나치게 가하지 말고 가급적 생으로 먹는다.
-쑥갓, 브로콜리, 시금치, 깻잎 등의 녹색 채소, 양배추, 버섯 등 - 콩류, 호두, 달걀, 참치, 간, 오렌지, 딸기, 토마토, 키위 등 - 아침 식사용 실얼, 빵, 파스타 등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