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아기가 침대에서 떨어졌어요
‘쿵’하는 소리와 함께 아기가 침대 아래로 떨어지면 엄마의 가슴도 ‘철커덩’거립니다. 아무래도 머리를 부딪힌 것 같아서 더욱 조마조마합니다. 아이 머리를 이곳저곳 살펴보지만 피가 나거나 상처 입은 곳은 없는 것 같은데 괜찮을 지는 걱정입니다. 이처럼 아이가 머리에 부상을 입었을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는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을까요?
대부분 이상은 없지만 이런 증상은 뇌손상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다행히 어른과는 달리 침대에서 떨어졌다 할지라도 그 충격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는 이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어서 골절을 입거나 기타 다른 질병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뇌의 손상을 의미하므로 병원에 가서 CT나 MRI 등의 특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아기가 잠에서 잘 깨지 않고 평소보다 오래 잠을 자는 경우
- 2차례 이사의 구토 증상이 있을 때
- 머리가 아프다고 하며 점차 심해지거나 24시간 이상 지속될 때
- 경련(경기)을 일으킨 경우
- 목(뒷머리)이 아프다고 할 때
- 코 또는 귀에서 피가 나왔을 때
- 귀에서 하얀 분비물이 나올 때
- 시력, 청력, 언어에 이상한 증상을 보일 때
- 손발에 힘이 없거나 잘 걷지 못할 때
- 오랫동안 울고 보채는 등 평소와는 다른 행동이 나타날 때
처음 24시간 아기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뇌손상의 증상을 관찰해야 하는 시간은 아기가 뇌를 다친 후에 증상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처음 24시간 동안 아기의 상태를 아주 주의 깊게 관찰을 해야 하며 늦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므로 24시간 이후에도 최소 1주일 정도 계속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의식 상태가 가장 중요하므로 의식이 깨끗한지 살펴보고 만일 아기가 잠이 들어 있으면 3시간 간격으로 깨워서 쉽게 깨어나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아기에게 말을 시켜보거나 손발을 움직이게 하여 아기가 질문에 잘 반응하는지를 살펴보고, 조금 큰 아기는 사람이나 장난감의 이름을 물어보아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