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후 아이들 관찰 잘 해야..
입학하면서 급격한 환경 변화는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입학 후 없었던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에 지장이 없는지, 학교에 잘 적응하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해요..
학교에서의 부적응 문제 하면 우선 생각되는 것은 정서적인 부적응 즉 정신건강의 문제를 연상하게 될 정도로 참으로 심각하다. 대개 학교 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은 학교생활 리듬이 깨지고 그 형태는 잦은 결석과 지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학교와 관련해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정신적인 부적응(정신장애) 즉 학교 공포증, 시험 불안 장애, 자살 충동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렇게 아동들이 학교부적응을 보이는 것은 어느 하나의 원인에서 기인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며 필요 시 정신과적 상담 및 개인적인 면담, 가족 면담을 하는 것이 좋다.
▶학업을 따라 가지 못해요..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지만 신경계 이상이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사회환경적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치료적 개인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 문제 (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운동장애, 우울 장애 등)들을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이가 산만해요..
아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정신적 장애로써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공격적인 아이’ ‘파괴적인 아이’ ‘곤란한 아이’ 등으로 불리며 위험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종종 상해를 입게 된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은 아주 작고 사소한 것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병적인 행동인지 구별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아동은 계속해서 주의 집중을 할 수 없고,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며 활동 수준을 통제하기가 힘들어 진다. 이로 인하여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학업성취도 저하, 가족구성원과의 관계악화 등의 심각한 문제 등을 야기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약물치료에 반응이 좋으나 아이들에게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는 이에 관해 상세하고 적합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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