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흔히 겪는 여성질환으로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위축성 질염, 질건조증이 있다. 과거에는 중장년층의 여성들이 많이 겪던 질환이지만, 최근 들어서 그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많은 여성들의 고민인 질환들에 대해 산부인과 박정원 원장이 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산부인과 박정원 원장님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자궁근종의 원인은 무엇일까?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20-30%가 겪고, 40대 이후에는 40% 정도가 겪을 만큼 매우 흔한 여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의 발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즉 암이 아니기 때문에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의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Q. 자궁근종 치료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근종의 크기가 작다면 꼭 수술적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며 꾸준히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근종의 크기, 위치, 변화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자궁 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근종은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된다. 수술적인 치료법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비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의 필요성과 방법은 각 여성분들의 상황과 증상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Q.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명칭이 비슷하듯 증상도 유사하다. 하지만 이 질환들의 발생 원인은 엄연히 다르다.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의 이상 세포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커져서 혹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증’이라는 생리를 하는 조직이 자궁 근육층에 결합되어 근육이 두꺼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Q. 자궁선근증 치료는?자궁선근증은 자궁근종보다는 통증이 심하여 많은 여성분들이 치료를 받는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적자궁적출술, 복강경 등이 있으며 비수술적인 방법은 약물 치료나 하이푸 등이 있다. 자궁선근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다.
Q. 위축성 질염은 무엇이며 치료는 어떻게 할까?위축성 질염은 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질 점막이 약해지면서 성관계를 할 때 그 부분이 찢어지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한, 2차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성교통을 느낄 수도 있다. 여성호르몬 복용, 호르몬 질정, 레이저 치료 등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Q. 질건조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질건조증의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감소다. 폐경 이후의 여성들이 주로 질 건조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하지만, 2-30대 여성들에게도 질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극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과다,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이 원인이 된다. 또한, 출산을 하고 나서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질건조증이 올 수 있다.
Q. 질건조증 치료는 가능한가?폐경 이후의 여성들은 호르몬 치료제나 질정제 등을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된다. 하지만, 젊은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전문의의 세심한 진찰을 통해 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한다.
질건조증을 방치하면 다른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질 건조증의 증상이 있을 때는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도움말 = 산부인과 박정원 원장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