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에게 과일은 영양적으로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다. 과일은 열량이 낮을 뿐 아니라 태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설을 도와주어 임신부의 혈압 상승을 예방해 주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산화스트레스로부터 건강을 지켜준다.
임산부가 과일을 먹을 때는 아침과 점심, 점심과 저녁 사이에 견과류, 채소, 우유, 견과류 등과 함께 간식으로 먹으면 좋다.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하여 정해진 것을 먹기보다 과일마다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의 종류가 다르므로 변화를 주면서 제철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크기에 따라 하루 2개 정도의 과일을 생과로 섭취하면 된다.
◇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 best 71. 귤 · 오렌지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2개만 섭취하면 임산부 비타민 C 권장섭취량의 88%를 섭취할 수 있다. 귤은 열량이 낮지만, 베타카로틴, 플라보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이다. 오렌지도 비타민 C가 풍부해 1개 섭취하면 권장섭취량의 78%를 섭취할 수 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비타민 B6 이 풍부하고, 입덧하는 임산부에게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해 구토를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바나나는 비타민 A, 엽산, 칼륨이 풍부하고 다른 과일과 달리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어 칼로리 보충이 필요할 때 좋은 과일이다.
3. 참외 =참외는 임신 초기 부족하기 쉬운 엽산이 풍부하다. 1개(300g)만 먹어도 임산부 엽산 권장 섭취량의 31%, 비타민 C 권장량의 57%를 섭취할 수 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칼륨, 철, 아연도 비교적 많이 섭취할 수 있다.
4. 딸기 =딸기에도 ‘엽산’이 풍부하다. 1접시(150g)를 먹으면 임산부 엽산 권장량의 31%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1접시(150g)를 먹으면 권장섭취량의 97%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철분이 풍부해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5. 키위 =키위는 칼로리가 낮지만 비타민 C 함량이 높다. 1개만 섭취해도 임산부 비타민 C 권장섭취량의 65%를 섭취할 수 있으며 임산부 건강에 필수적인 엽산,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6.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고,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중금속 배출을 돕는 펙틴이 풍부하다.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 좋다. 사과를 꾸준히 먹으면 장 내 나쁜 균이 약해지고 좋은 균 활성으로 대장과 면역력 향상에 좋다.
7. 배 =배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있다. 플라보노이드와 식이섬유는 가열해도 함량이 거의 유지되기 때문에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도라지와 함께 배숙과 같은 요리에 활용해도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