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락틴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생성되어 유즙 분비를 촉진하는 호르몬이다. 프로락틴 수치에 이상이 있으면 모유 같은 우윳빛 유두 분비물이 나온다. 또, 시각 장애가 발생하거나 두통 같은 증세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증세가 있다면 프로락틴 검사를 받아야 한다.
◇ 프로락틴 검사 한 줄 요약프로락틴 수치가 정상인지 혹은 증가·감소했는지 확인하는 혈액검사다.◇ 어떤 검사인가요?정맥혈을 채취하는 간단한 검사로, 검사 시 준비할 사항은 따로 없다. 프로락틴은 취침 중 증가했다가 아침에 최고치가 된다. 따라서 기상 후 바로 채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30분 정도 휴식한 후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프로락틴은 반감기가 26~47분이므로 20~30분 간격으로 3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체를 따로 측정하여 각각의 농도를 분석하거나 평균 농도로 분석하기도 한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여성과 남성의 불임 검사 일부로도 프로락틴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불임이거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보일 때,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유즙 분비가 있거나 불임일 때 다른 검사와 함께 시행한다. 또, 이유를 알 수 없는 두통, 시각 장애나 유즙 분비 같은 프로락틴종의 증세를 보일 때도 프로락틴 수치를 검사한다. 프로락틴종이 있는 경우에는 종양의 진행을 확인하고 치료에 대해 반응하는지, 재발하는지 감시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하기도 한다. ◇ 프로락틴 검사 결과 해석- 정상 소견· 여성 : 10~25g/L· 남성 : 10~20g/L
"프로락틴 수치가 정상이에요."남성과 임신하지 않은 여성의 혈액에서 프로락틴이 매우 소량 존재하는 것은 정상이다.하지만 여성이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모유 수유하는 동안에는 프로락틴 수치가 높은 것이 정상이다. 단, 프로락틴은 시간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므로 언제 채취한 혈액으로 검사했는지 고려해야 한다.
- 이상 소견: 고프로락틴혈증· 여성 : 25g/L 이상· 남성 : 20g/L 이상
"프로락틴 수치가 높아요."고프로락틴혈증은 남녀 모두에서 생식샘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여성에서 가장 흔한 고프로락틴혈증 증상은 유즙 분비 과다이다. 또, 희발 월경, 무월경 배란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남성의 프로락틴 수치가 높다면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합성 억제와 정자 형성 감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로써 남녀 모두에게 불임을 유발할 수 있는 것.아울러 골밀도 감소, 고인슐린혈증, 포도당 대사장애, 불안,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 장애가 나타난다. 또, 수치가 상한 참고치보다 5배 이상 증가했다면 프로락틴종을 고려해야 한다.
- 이상 소견: 저프로락틴혈증· 남녀 모두 10g/L 이하
"프로락틴 수치가 낮아요."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을 의미한다. 단, 약물에 의해서도 프로락틴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