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구'라고도 불리는 단핵구는 이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백혈구의 한 종류다. 백혈구의 평균 4%를 차지하는 단핵구는 적혈구 크기의 2~3배로, 정상 혈구 중 크기가 가장 크다. 단핵구는 마이코박테리아, 진균, 세균 등을 포함한 미생물과 싸우는 능력이 있다. 또, 손상받은 체내 조직을 제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단핵구 수치 검사 한 줄 요약단핵구 숫자를 측정하는 검사다.◇ 어떤 검사인가요?단핵구 수치는 일반혈액검사(CBC) 항목 중 하나다. 일반혈액검사는 공복이 아니더라도 검사 가능하므로, 검사 전 금식 등의 준비사항은 없다. 말초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단핵구 수치 등을 분석한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일반혈액검사는 환자 상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기본이 되는 검사다. 빈혈이나 백혈병 같은 혈액 질환을 진단할 뿐만 아니라 수술 전 검사, 건강 상태를 평가할 때도 시행한다.◇ 단핵구 수치 검사 결과 해석- 정상 소견· 성인: 0~800개/μL· 0~12세: 0~11%
"단핵구 수치가 정상이에요."홍역 등의 일부 감염증과 혈액 질환이 없음을 예측할 수 있다. 여기서, % 수치는 전체 백혈구 중에 단핵구가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0~12세는 이 비율로 정상 여부를 확인한다.
- 이상 소견· 성인: 800개/μL 이상· 0~12세: 11% 이상
"단핵구 수치가 증가했어요."단핵구 수가 증가하는 것을 단핵구 증가증이라 한다. 단핵구 증가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결핵, 아급성심내막염, 패혈증, 매독, 급성골수성백혈병 등이 있어도 단핵구가 증가할 수 있다. 또, 비만한 경우나 급성 감염으로부터 회복하는 시기에도 단핵구 수치가 상승할 수 있다.단핵구가 증가하는 원인의 절반 정도는 용혈성 빈혈과 기타 혈액질환이 차지한다. 이와 달리 결핵, 매독, 말라리아 등의 감염 질환은 단핵구를 증가시키는 흔한 원인으로 꼽히진 않는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엄문용 원장 (은평탑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