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생소한 이름의 ‘사경’ ‘사경’은 목의 한쪽 근육이 수축하면서 머리를 당기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목이 회전하면서 얼굴과 턱이 어깨 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목 뒤쪽의 근육인 흉쇄유돌근의 구축에 의해 발생하며 얼굴의 비대칭 또한 가져온다.
태어난 아이에게 사경이 보인다면 2가지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출생 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선천성 자세성사경과 선천성 근성사경이다. 선천성 근성 사경은 약 75%가 오른쪽에 생기고 약 20%에서는 고관절의 변형을 동반하기도 한다. 변형은 출생 시 바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10일에서 3주 사이에 더욱 뚜렷해진다. 아이는 목을 돌리거나 뒤로 제칠 때 아파하며 목 뒤 덩어리가 만져지며 목을 움직일 때 심한 운동 제한이 나타난다.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변형을 조기에 교정하지 않으면 변형이 더욱 심해져 교정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일찍 발견하여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경이 발생한 90% 아이의 경우 수축된 근육 반대쪽 귀가 그쪽 어깨에 닿게 하고, 턱은 수축이 일어난 쪽 어깨에 닿게 하는 스트레칭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만약 아이를 그대로 1년 이상 방치하거나 보호자가 스트레칭을 제대로 시행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