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에 가면 ‘감기 예방’에 좋다는 설명이 붙여진 아연 보충제를 쉽게 볼 수 있다. 어린아이와 노약자 등 사시사철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에게 아연은 꼭 챙겨야 할 영양소임에는 틀림이 없다.
아연(Zn, Zinc)은 단백질과 세포의 유전물질인 DNA의 생성에 관여하고 우리 몸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항해 싸울 수 있도록 면역체계를 강하게 도와주는 등 인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무기질이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적인데 단백질과 뼈는 물론 뇌와 신체의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
체내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는 물론 성장지연, 설사, 상처 회복 지연, 시각, 미각, 후각기능 감퇴, 성 기능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연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남자는 10mg/일, 여자는 8mg/일을 섭취하도록 권장하며 하루에 35mg이상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과량 복용 시 미각 및 후각 손실, 오심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특별히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아연 보충제 보다는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단, 아연이 풍부한 음식은 굴, 꽃게, 완두콩, 쇠고기, 꼬막 등으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음식은 아니다.따라서 아이들이 먹기 쉽도록 조리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에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먹는 방법에 신경 써야 한다.
△ 아연이 풍부한 음식 5가지1. 굴굴은 아연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80g(6개)만 섭취해도 아연의 일일 섭취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흔히 굴이 남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 그 이유가 아연이 정자와 남성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2. 꽃게꽃게는 대표적인 고단백·저열량 식품으로 아연, 갈륨, 칼슘, 철분 등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게 껍데기에는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진 ‘키토산’ 성분이 함유되어 체중조절은 물론 보양 음식으로도 제격이다.
3. 완두콩완두콩은 물론 검정콩, 강낭콩, 땅콩 등에도 아연이 풍부하다. 특히 완두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아연,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아이들에게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예부터 완두콩은 소화가 잘되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좋아 허약한 사람에게 먹여왔다.
4. 쇠고기아연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동물성 식품은 아연 함량은 물론 흡수율이 높아 아연을 섭취하는 데 훌륭한 식품이다.
5. 보리아연, 칼슘, 비타민 B,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보리는 변비를 예방하고 혈당을 감소하는데 도움 된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발암물질을 밖으로 배출시켜 대장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