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만 잘 쉬어도 뱃살이 쏙쏙 빠진다면?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웬만한 운동 못지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호흡법이 있다. 흉식 호흡과 복식 호흡, 그리고 흉식 호흡과 복식 호흡의 장점을 모은 ‘혼합 호흡법’이다.
혼합 호흡법은 허리가 아픈 사람, 배가 나온 사람, 몸통과 가슴 부분이 너무 커진 40~50대 중년 남성, 만삭 때 벌어진 늑골이 출산 후에도 제자리로 되돌아오지 않은 여성에게 추천된다. 책상 앞에 앉아있을 때나 운전을 할 때 의식적으로 ‘혼합 호흡법’을 실시하면 한 달 만에 뱃살이 2인치 정도 감소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 흉식 호흡, 몸통 사이즈 줄인다흉식 호흡은 폐로 하는 일반적인 호흡법이지만 쇄골 바로 아래부터 복부로 이어지는 늑골 사이의 늑간근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꾸준히 시행하면 흉곽이 유연해지면서 몸통 사이즈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복식 호흡, 칼로리 소모 효과 크다복식 호흡은 복부에 힘을 주고 깊게 호흡하는 방법으로 허리 부분의 척추를 보호하는 복횡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허리 건강과 뱃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 혼합 호흡법, 뱃살 감소 효과 극대화흉식 호흡과 복식 호흡의 장점을 모은 혼합 호흡법은 숨을 마실 때에는 흉곽 크기를 늘리는 흉식 호흡을 하고 내쉴 때에는 흉곽과 복부 크기를 함께 줄이는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을 말한다. 혼합 호흡법은 뱃살을 빼는 데 더 효과적인데, 숨을 내쉴 때 늑골과 배꼽을 허리 쪽으로 끌어당기면서 복횡근을 수축시킬수록 뱃살 감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뱃살 빼는 ‘혼합 호흡법’ 익히기1. 움직임 확인하기1) 손을 늑골에 올려놓는다. 숨을 들이마시면 커지고 내쉬면 작아지는 늑골의 움직임을 손으로 느 끼며 호흡한다.
2) 숨을 내쉴 때는 복부를 허리 쪽으로 끌어당긴다.
2. 밴드 활용하기1) 밴드를 늑골 부위에 감는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밴드를 잡아 당기지 않는다.
2) 내쉴 때는 줄어드는 흉곽에 따라 밴드를 살짝 잡아당긴다. 밴드가 없다면 타월이나 긴 끈, 허리띠 등을 사용해도 된다.
3. 벽에 기대어 호흡하기1) 허리가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몸 뒤쪽을 벽에 붙인 후,손을 늑골 위에 놓고 숨을 들이마신다.
2) 내쉴 때는 복부를 등 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긴다. 어깨와 등이 벽에 붙지 않도록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민경옥
기획/ 매거진 Den 안소미
사진/ 포토그래퍼 황샘이
편집/ 하이닥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