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나 아이나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성장기 아이의 경우 밤에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고, 잠을 자는 동안 뼛속 골수에서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잠을 못자면 성장과 면역력에 비상등이 켜진다. 잠을 못자는 아기의 증상과 숙면을 위한 방법을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을 통해 알아본다.
◆ 잠 못자는 아기의 증상 5가지- 낮잠 재우는데 1~2시간이 걸리고 2~30분 정도만 잔다.
- 잠투정이나 짜증이 심하다 - 12시쯤 밤잠이 든다.
- 밤에 최소한 한번 이상 깨서 칭얼거린다.
- 밤새 뒤척이면서 잠을 잔다.
◆ 아기 잠투정 중 치료가 필요할 때는?생후 4개월 이전 아기는 밤에 깨서 우는 것이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나, 아기가 수유와 상관없이 한방중에 깨서 울고, 한번 울기 시작하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것은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아기가 예민하고 땀이 많고, 악몽을 꾸는 등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돌아다니면서 잠을 잔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평소 잘자던 아기가 엄마가 옆에 없으면 잠에서 깨는 것은 정상적인 분리불안과정이다.
◆ 아기의 숙면을 도와주는 방법1. 낮에 햇볕을 20분 정도 쬐면 멜라토닌 합성과정으로 생체리듬 회복에 도움이 된다.
2. 낮잠을 3시간을 넘기지 말고, 오후 6시를 넘기지 않는다.
3. 맵고 짠 음식은 제한 한다.
4. 목욕은 숙면에 도움이 되므로 주 3~4회 실시한다.
5. 수면의식을 통해 아기에게 준비할 시간을 준다.
6. 5S를 시행해 본다.
(1) Swaddling : 포대기 등으로 감싼다.
(2) Side : 옆으로 뉘여 토닥거린다.
(3) Shh soung : “쉬~~”라고 속삭여준다.
(4) Swinging : 아기를 안고 살살 흔들어준다.
(5) Sucking : 엄마의 젖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자유롭게 빨게해준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