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는 밤 동안 길게는 15시간 이상 되는 공복기를 멈추게 하고, 밤 동안 휴식상태에 있던 뇌의 기능을 자극하기 때문에 하루 세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청소년의 아침 식사 결식률은 약 30%에 달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 식욕이 없어서, 늦잠을 자서, 소화가 잘 안 돼서, 아침 식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아침 식사를 차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살을 빼기 위해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침이 되면 혈액 내 포도당이 낮아지는데 우리 몸의 에너지는 음식에서 얻는 포도당을 연료로 하고 있으므로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기운이 없고 집중이 잘 안 되며 점심때 폭식을 하기 쉬워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 메사추세츠병원의 머피 박사팀의 연구에 의하면 규칙적으로 아침 식사를 하는 청소년들이 사고력이 더 빠르고 명확하였으며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보인다고 보고한 바 있다.
아침 식사를 하면 오전 중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고, 두뇌와 내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생활의 활력을 높여준다. 더구나 성장기 청소년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등 영양소 소모가 많으므로 균형 잡힌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중요하다.
◆ 청소년 아침 식사 메뉴 추천아침 식사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다. 아침 식사의 메뉴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선택하면 필요한 열량 외에 포도당을 공급해 주므로 오전의 정신활동에 더 좋다. 되도록 밥, 감자, 고구마 등의 복합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채소와 과일, 우유, 달걀을 이용하여 비타민과 단백질, 칼슘 등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즉 모든 식품군의 식품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먹되 입맛이 없으면 죽이나 국밥 등 부드러운 음식으로 대체한다.
다만, 아침 식사에서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을 먹게 되면 하루의 식단이 매우 고지방식단이 될 수 있어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시간이 부족하여 우유 한잔이나 주스 한잔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빈속에 우유를 마실 경우 위산분비만을 촉진하고 이를 중화시키는 기능은 없어 위염 등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떡, 곡물 콘플레이크, 미숫가루 등을 함께 먹도록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