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어린 아이가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부모 입장에서 아니 걱정할 수 없습니다. 아이에게 혈변이 생기는 것은 단순 치질에서부터 장중첩증 등의 응급치료가 필요한 것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혈변이 왜 생기기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혈변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유형들~
대변이 나오기 직전이나 직후 또는 대변을 보는 도중에 빨간 피 몇 방울 정도가 나오기도 하고, 붉은 피를 다량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커피색의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변의 형태와 색이 정상일 때도 대변 속에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혈변이 있는 것을 육안으로는 알 수 없고, 대변검사를 해야만 혈변을 확인할 수 있고, 확인 된 혈변을 잠재성 출혈이라고 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를 대량으로 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나 소장, 대장에서 소량의 피가 나온 경우에는 위장을 통과하여 대변으로 나오기 전에 그 혈액이 위장에서 소화되기 때문에 대변 속에 피가 들어 있는지 육안으로는 구별 할 수 없습니다. 또 피가 위장에서 좀 많이 나오더라도 그 피가 항문까지 내려오는 동안 소화되어 대변과 섞여 나올 때는 대변이 커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위나 소장 또는 대장 등에서 짧은 시간에 다량의 출혈이 있을 때는 빨간 피똥만 눌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더라도 위나 소장과 대장을 거쳐 대변으로 나올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 대변색이 커피색이나 흑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기에게 혈변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원인들~
우유나 우유 단백질이 포함된 분유나 이유식을 먹은 유아들이 위장염이나 위장 출혈이 생겼을 시 혈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기의 항문이 찢어졌을 때, 궤양성 대장염이 있을 때도 혈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나 십이지장궤양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소화기 궤양, 장중첩증, 용상성 폴립, 포이츠 증후군 폴립, 선천성 위장 기형, 세균성 위장염, 바이러스성 위장염, 원충증에 의한 위장염, 파열된 맹장염, 치질, 궤양성 대장염, 메켈게실염, 혈우병, 복부내 타박상, 출혈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혈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