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과다월경이란 평균월경과 비교해서 양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전체 여성 중 5-10%는 인생의 어느 시기에 특별히 월경 출혈량이 과다한 경우를 경험하게 됩니다. 생리 시 출혈량이 80ml가 넘을 때 월경과다라고 하는데 생리가 10일 이상씩 지속되면서 출혈과 함께 간혹 핏덩어리 같은 것이 나오기도 해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월경이 많아지는 원인들~
월경과다의 80%는 월경 주기 동안에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일어나게 되고 이런 현상은 주로 초경이 얼마 지나지 않은 사춘기 때나 폐경 후에 나타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으면 생리 주기의 후반부(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스트로젠의 영향을 지나치게 많이 받게 되면서 자궁내막이 이상 증식하기 때문에 출혈량이 많아지게 되며,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월경 과다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내 피임장치(루프): 이 경우는 출혈량이 많고 생리통이 매우 심하게 됩니다 -폴립: 자궁내막이나 경부에 양성 종양이 증식하는 것으로 그 달과 그 다음달 월경이, 또는 생리가 시작되기 직전에 아주 소량의 출혈(얼룩)이 있습니다. -골반염: 이 경우는 성교할 때에도 통증이 따릅니다. -자궁내막증 -자궁경부, 자궁내막, 난소 등의 암, 유산, 갑상선이나 뇌하수체 관련 질환,응혈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등입니다.
월경 시 과다 출혈이 있다 하더라도 35세 이하의 여성이라면 일반적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월경과다의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