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기관지 천식이란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숨이 차고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거나 발작적인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찬 공기, 자극적인 냄새, 담배 연기, 매연 등의 자극에 노출되면 기관지가 수축하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만성적이고도 재발이 많은 천식~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도 재발이 많은 질환이므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한편, 치료방법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간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환자교육을 통해 기관지 천식의 특성과 치료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한 후 환경요법, 면역요법, 약물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환자의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천식 치료법 선택
천식의 치료 원칙은 원인물질과 자극물질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회피요법, 최소한의 부작용과 최대한의 약제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약제를 선택하는 약물요법, 원인물질을 찾아냈으나 도저히 회피할 수 없는 물질인 경우에는 면역요법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증상의 정도,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치료에 따르는 비용, 치료에 대한 부작용의 가능성 등, 각 환자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천식 악화 요인 예방, 응급 처치 요령 잘 숙지해야..
천식은 과거에는 알아도 못 고치는 병으로 치부하고 많은 고생을 하던 병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십 년 동안 천식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약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이제는 천식의 고통에서 많은 분들이 해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천식은 병의 상태에 맞추어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만 하며, 환자 분들도 환경 관리와 악화 요인 예방, 응급 처치 요령 등을 숙지하여 의사와 함께 자신의 병을 같이 치료,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황사가 심한 봄철에는 더욱 신경 써 천식이 악화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천식 악화 요인 예방>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찬 바람을 가급적 오래 쏘이거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몸을 차게 하지 않습니다. -자기에 맞는 운동을 적당히 하여 체력을 단련시킵니다. -일반적인 자극물질을 가급적 피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햇볕을 적당히 쪼입니다. -환아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찾아 접촉을 피합니다. -가급적 천연식품과 신선한 음식을 먹이려고 노력하며 인스턴트 식품 및 인공 감미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먹지 않습니다. -황사가 심할 때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 하고, 외출을 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바퀴벌레, 곰팡이 등이 천식의 중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실내 청결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불, 요, 침대 매트리스 등의 침구는 자주 세탁하거나 집먼지 진드기의 통과를 막을 수 있는 특수 커버를 씌워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