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세부터 취학 전까지의 유아기에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은 필수다. 유아기 신체활동은 비만 예방뿐 아니라 지적 발달, 정서 발달, 신체 발육, 사회성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아기에는 운동과 놀이를 통해 성취감, 만족감을 얻기 때문에 유아기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민생활체육회를 통해 유아기 운동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유아기 운동의 효과 7가지1. 걷기, 뛰기 등의 대근육 운동 시 근육 및 내장기관 발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2. 시각, 지각 발달 및 신경조직 발달을 촉진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3. 발육 발달을 촉지내 키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
4. 운동을 통해 사회성을 키우고 리더십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5. 아이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높인다.
6. 시간과 공간, 힘의 움직임의 흐름 등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
7. 다양한 움직임은 체력을 키우고, 사회성, 창조성 등에 도움을 준다.
유아기 운동 얼마나 필요할까?- 유아기 신체활동은 일상생활의 움직임을 포함하여 하루 60분 이상 필요
- 유아들의 집중력을 고려해 대근육 운동은 40분, 기초운동은 35분 정도가 적당
- 교육부, 보건복지부의 누리과정에 하루 1시간 이상의 바깥놀이 편성
- 미국, 일본 등 많은 나라에서 걷기, 뛰기 같은 중강도 운동을 주당 7회, 하루 60분 이상 권고
부모와 함께 하는 유아 운동유아기에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다. 유아의 신체특성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하도록 한다. 원활한 소화를 위해 식후 1시간이 지나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에는 샤워나 목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1. 스카프 달리기 (심폐지구력)1) 스카프를 두 손으로 잡아 머리 위로 올리고 슈퍼맨 망토가 되어 펄럭이게 달린다.
2) 스카프를 가슴에 펼쳐 놓고 떨어지지 않게 앞으로 달린다.
3) 2명이 마주 보고 서서 스카프를 공중으로 던진 다음 자리를 바꿔 상대방이 던진 스카프를 잡는다.
2. 비행기 조종 (방향지각)1) 비행기에 올라타 안전 벨트를 매고 시동을 건다
2) 팔을 양옆으로 벌리고 낮은 자세로 출발하여 신호와 함께 점점 속도를 내면서 몸을 위로 올려 비행기가 뜨게 한다.
3) 비행기가 서로 부딪치지 않게 비행을 하다가 부모님이 왼쪽, 오른쪽, 앞으로 뒤로 말해주면서 손으로 알려주면 지시한 방향으로 날아다닌다.
4) 높이 비행하다가 착륙할 때는 점점 몸을 낮추면서 속도를 낮춰 안전하게 착륙하여 멈춘다.
5) 비행기, 기차, 자전거로 변경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