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조산은 보통 분만예정일보다 3주 정도 일찍 분만되는 것을 말한다. 전체 분만의 5-9% 정도를 차지하는 조산은 태아가 자궁 내에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시간을 감소시켜 태아에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조산으로 태어난 아기는 저체중, 호흡곤란, 장기 미성숙, 감염 등의 위험이 높으며 만삭아에 비해 사망 위험도가 180배나 증가한다고 한다.
조산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조산의 과거력, 자궁 기형, 태반 기형, 만성질환, 과로나 스트레스, 영양 부족, 흡연, 음주, 등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에는 개선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 반면 개선할 수 있는 요인도 있다. 평소의 관리를 통해 조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미리 관리한다면 조산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 건강한 식사 임신 기간에는 엽산, 칼슘, 철분, 기타 다른 필수 영양소들이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매일 임신부용 비타민제를 복용함으로써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만성질환 관리 평소 당뇨병,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 관리되지 않은 만성질환은 조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의와 검진 및 약물 복용 등에 대해 상담을 받도록 한다.
■ 위험한 물질 피하기 흡연은 조산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당장 끊어야 한다. 알코올과 습관성 약물 역시 금지해야 한다. 심지어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도 조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약물을 복용한다.
■ 정기적인 산전 검사 산전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음으로써 산모는 물론 태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여 자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의 리듬이 깨질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제한하도록 한다.
■ 활동량 조절 조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징후나 관련 증상이 있다면 일하는 시간 또는 서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전문의의 권고에 따라 다른 활동들도 자제하며 안정 상태를 유지해야 할 수도 있다.
■ 성생활 제한 질출혈, 자궁 경부나 태반 이상 등과 같이 특정한 문제가 있다면 성관계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 구강 관리 잇몸 질환은 조기진통 및 조산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매일 규칙적으로 양치질을 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한다.
관련기사
오메가-3, 조산아 뇌 발달에 좋다!
임신 전 스트레스 받은 여성 조산위험 높다
아기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고령출산의 위험성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