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초등학교 3학년 전후로 가슴이 아프다며 증상을 호소할 때 부모님 입장에서는 이를 어떻게 대처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어린 아이에게도 성인병이 올 수 있다라는 말을 들은 부모님들은 혹시 우리 아이에게도 동맥 경화증이나 심장 질환이 오지 않았을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에게 오는 흉통은 정신적 또는 심리적으로 오는 경우가 많고, 심한 운동이나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고 운동을 해 근육통으로 흉통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이므로 성장통으로 흉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성으로 오는 흉통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 집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오는 흉통은 원인규명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반복적으로 가슴이 아프다고 하면 기흉, 폐결핵, 폐렴, 천식, 과호흡증후군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의 소화기 질환, 드물지만 심장 질환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흉통은 정확히 어디가 아픈지에 대한 호소력이 약하고, 증상이 있었다가 없었다가 하기 때문에 언제 병원을 찾아야 할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아이가 흉통을 호소 할 때에는 심리적인 문제인지 구조적인 문제인지 확인하여 원인을 밝히고,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