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바빠진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여성들이 학교에 다니랴, 직장에 다니랴 늘 바쁘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제대로 체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바빠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 빼먹지 말아야 할 사항이 있는 법. 내 몸을 위해 어떤 것들을 점검해야 되는지 알아보고, 여기서 체크 한 사항 중 이상증상이 두 달 이상 계속 될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월경
월경에 대한 관찰은 여성의 건강을 살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월경을 할 때마다 색깔과 양을 체크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특히 두세 달 동안 생리불순이 계속될 때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게 병을 키우지 않는 것. 또한 생리통의 경우에도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여성들이 많은데 이런 여성의 경우 일반 여성에 비해 나이가 들어 여성병에 걸릴 확률이 훨씬 더 높다고 합니다.
<체크포인트>
1. 마지막 월경일과 주기가 정확한가를 살핀다. 2. 월경의 색깔과 양의 변화가 일정한지 알아본다. 3. 이상한 덩어리가 섞여 나오는지 본다. 4. 없던 생리통이 갑자기 생겼는지 아닌지 체크한다. 5. 월경혈의 냄새에 변화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본다.
외음부
여성의 질 분비물은 원래 맑고 투명하며 냄새가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분비물이 질을 거쳐 내려오는 동안 약간 희어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투명한 색깔. 양은 평상시 외음부를 조금씩 적시는 상태가 정상이지만, 배란 전후로 양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이상 증상이 생길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포인트>
1. 냉의 양이 갑자기 늘었는지, 혹은 너무 줄었는지 살핀다. 2. 냉에서 냄새가 나는지 알아본다. 3. 외음부가 간지럽지 않은지 알아본다.
섹스 후 증상
요즘은 성개방 풍조로 젊은 여성의 경우에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섹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성지식으로 인해 성교통을 오르가슴으로 착각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무조건 깊이 넣는 것이 흥분되는 섹스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 삽입이 너무 깊을 경우에는 여성의 질벽이나 자궁경부에 상처가 생기고 깊어지면 나중에 만성 염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1. 섹스 때 통증이 있거나 끝난 후 피가 나지 않는지 살핀다. 2. 질 주변이 가렵거나 헐지 않았는지 살핀다. 3. 섹스 후에 하복통이나 요통이 생기는가 체크한다.
유방
최근 여성들의 유방에 대한 관심은 점차 커지고 있고 관심이 느는 만큼 유방이 작은 여성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 물론 가짜 유방도 있겠지만. 심지어 유방확대술과 같은 외과적인 수술을 감행하는 여성도 늘고 있지만 유방이 커지는 만큼 관심이 느는 만큼 사이즈에만 신경을 써서는 안되고 질병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이즈가 커지는 만큼 책임도 커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체크포인트>
1. 배란기 때는 유방이 조금 아프다. 그보다 더 아픈 통증이 있었는지 알아본다. 2. 유방에 멍울이 잡히지 않는지 체크해본다. 3. 유륜의 색이 변했는지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