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일생을 살면서 복통을 한번도 느껴 보지 않았다고 하면 그것이 더 이상하게 들릴 정도로 복통은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복통을 호소하는 양상도 사람마다 다양해서 같은 증상을‘밥을 먹으면 배가 뒤틀린다, 속이 쓰리다, 아랫배가 묵직하게 아프다, 갑자기 배가 찌르듯이 아프다,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다.’등의 다양한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복통 부위는 장기의 위치와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정확한 복통의 호소는 치료 방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과 담낭 위치..우상복부의 통증
우상복부의 통증은 급성담낭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외에 담도가 담석에 의해 막혀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간염이나 간농양도 고려 해야 하고, 가끔 십이지장궤양이나 췌장염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우상복부- 간(우엽), 담낭, 췌장 일부, 소장 대장 일부
소장과 대장, 우측 난관과 난소 위치.. 우하복부의 통증
우하복부의 통증은 대표적인 질환은 급성충수돌기염이고, 뇨석에 의한 우측뇨관폐쇄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여자에서는 자궁외 임신, 난소낭종의 염전(꼬임-torsion)이나 염증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우측 대장게실에 의한 게실염도 비슷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런 경우 충수돌기염과의 감별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우하복부- 소장과 대장 일부, 우측 난관과 난소, 충수, 우측 요관
위, 비장, 췌장 위치..좌상복부의 통증
좌상복부의 통증은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위염이나 위궤양이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비교적 심한 통증인 경우 췌장염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고 외상에 의한 경우라면 비장의 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신장염이나 요로결석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등쪽의 왼쪽 허리부위를 두드리면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되므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좌상복부-간(좌엽), 위, 비장, 췌장일부분, 소장과 대장 일부분
좌측 난관과 난소 위치..좌하복부의 통증
여성의 경우 골반내 장기의 여러 가지 질환 즉, 자궁외 임신 또는 난소낭종의 염전(꼬임-torsion)이나 염증을 생각해야 합니다. 채식을 주로 하는 한국인에서는 좌측 대장게실이 드물지만 나이가 많은 서양인에서는 게실의 염증, 천공, 장폐쇄, 출혈 등이 문제가 되기도 하며, 또한 대장암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가 에스상 결장이나 직장인데, 이런 경우 장이 막히면 좌하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하복부-좌측 난관과 난소, 소장과 대장 일부분, 좌측 요관
복부의 전반적인 통증
위나 장의 천공, 담낭천공 등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일단 복막염이 발생하면 복부에 전반적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자궁외 임신이나 비장 파열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복강내에 출혈이 일어나 피가 복강 내에 차게 되면 복막을 자극하여 유사한 통증이 유도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이 아주 심한 경우 염증부위의 삼출물이 복강내에 차게 되어도 복부에 전반적인 통증과 압통을 느끼게 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급성장염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은 설사와 발열을 동반됩니다. 드물지만 복강 내 장기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질환에 의해서도 전반적인 복부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유행성 출혈열도 이렇게 나타날 수 있고, 아주 드문 질환으로 폴피리아(porphyria)라는 질병도 있습니다.
|